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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공부/파이썬 데이터 분석

2. 파이썬 연산자와 변수, 자료형

by 루담 2024. 3. 6.

파이썬 연산자(Operator)

파이썬은 통계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도구 외에도 인공지능과 관련된 각종 라이브러리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는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연산자는 대부분 C, C++, 자바, 파이썬 등의 언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연산자의 종류

 

*산술 연산자 (Arithmetic Operator)

구분 기호 역할
산술 연산자 + 더하기
- 빼기
* 곱하기
/ 나누기
% 나머지
** 제곱
// 나눈 후 몫이 소수점이면 내림

 

*할당 연산자 (Assignment Operator)

=는 equal의 의미가 아니라, 왼쪽 변수에 오른쪽 값을 할당하라는 의미이다.

ex) x=3은 변수 x에 3을 할당하는 것

구분 기호 역할
할당 연산자 = 오른쪽 값을 왼쪽 변수에 할당함
+= 기존 왼쪽 변수 값과 오른쪽 변수를 더한 후 재할당
-= 기존 왼쪽 변수 값과 오른쪽 변수를 뺀 후 재할당
*= 기존 왼쪽 변수 값과 오른쪽 변수를 곱한 후 재할당
/= 기존 왼쪽 변수 값과 오른쪽 변수를 나눈 후 재할당
%= 기존 왼쪽 변수 값과 오른쪽 변수로 나눈 나머지를 재할당
//= 기존 왼쪽 변수 값과 오른쪽 변수로 나눈 후 내림한 값을 재할당
**= 기존 왼쪽 변수 값에 오른쪽 변수만큼 제곱을 한 후 재할당

 

*비교 연산자 (Comparison Operator)

==는 equal의 의미를 가지며, 그 결과를 True와 False로 반환한다.

ex) 3==4의 결과 'False'

구분 기호 역할
비교 연산자 == 같다면
!= 같지 않다면
> 왼쪽 값이 더 크다면
< 오른쪽 값이 더 크다면
>= 왼쪽 값이 크거나 같다면
<= 오른쪽 값이 크거나 같다면

 

*논리 연산자 (Logical Operator)

두 조건이 모두 참이어야 할 때에는 and를, 둘 중의 하나만 참이면 될 때는 or 연산자를 사용한다.

구분 기호 역할
논리 연산자 and and를 기준으로 좌우 조건문이 모두 참이면
or or를 기준으로 좌우 조건문 중 하나라도 참이면
not 조건문 자체가 거짓이라면

 

*항등 연산자 (Identity Operator)

같은 메모리에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ex) a = 3, b = 3을 대입했을 때 a is b의 결괏값 'False'. a라는 메모리 공간 안에 3이 대입되고, b라는 메모리 공간 안에 3이 대입되었기 때문에 a와 b의 메모리 공간은 같지 않기 때문이다.

구분 기호 역할
항등 연산자 is 같은 메모리에 존재하는가
is not 같은 메모리에 존재하지 않는가

 

*멤버 연산자 (Membership Operator)

왼쪽의 값이 오른쪽의 컨테이너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묻는 연산자이다.

ex) a 변수에 1, 2, 3이 있을 때 3 in a 는 True, 4 in a 는 False

구분 기호 역할
멤버 연산자 in 왼쪽의 값이 오른쪽에 존재하는가
not in 왼쪽의 값이 오른쪽에 존재하지 않는가

 

*비트 연산자 (Bitwise Operator)

비트 연산자는 정수형, 문자 등의 자료형을 비트로 미리 변경해서 연산 속도를 높인다. 비트 연산자는 메모리 낭비를 줄이는 연산이 필요한 C언어에서 더 많이 사용하고, 자바나 파이썬 등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구분 기호 역할
비트 연산자 & and의 연산을 비트 단위로
| or의 연산을 비트 단위로
^ xor의 연산을 비트 단위로
~ not의 연산을 비트 단위로
<< 비트 단위로 '왼쪽으로 비트 단위 밀기'연산
>> 비트 단위로 '오른쪽으로 비트 단위 밀기'연산

 

변수(variable)

변수는 말 그대로 '변하는 수'

변수 a를 선언하면 컴퓨터는 메모리 상에 a라는 이름의 공간을 생성한다. 그리고 대입 연산자를 통해 a 메모리 공간에 값이 대입된다.

 

변수 명명 불가 규칙
  • 예약어(키워드)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 '_'를 제외한 특수문자는 허용되지 않는다.
  • 첫 문자는 숫자가 될 수 없다.
  • 공백이 있어서는 안 된다.

 

자료형(Data Type)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자료명을 항상 선언해야 하는데, 파이썬은 변수명을 선언하고 해당 변수에 대입되는 값이 무엇이냐에 따라 자동으로 자료형이 결정된다.

 

파이썬의 자료형

 

자료형 설명
숫자형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숫자
문자형 작은따옴표나 큰따옴표로 둘러싸여 있는 문자의 집합
리스트 대괄호([ ])로 둘러싸여 있는 요소의 집합
튜플 소괄호(( ))로 둘러싸여 있는 요소의 집합
집합 set()으로 둘러싸여 있는 요소의 집합
딕셔너리 키(key)와 값(value)으로 대응되는 요소의 집합
참(True) 또는 거짓(False)으로 판별되는 자료형

 

서로 다른 자료형의 연산

 

str1 = 1
str2 = " is one"
print(str1 + str2)

서로 다른 자료형인 숫자형 변수와 문자형 변수를 더하면 TypeError가 발생한다.

 

서로 다른 자료형을 연산하기 위해서는 형 변환이 필요하다.

구분 함수
정수 변환 int()
실수 변환 float()
문자열 변환 str()
문자 변환 chr()
불 변환 bool()

 

숫자형 변수를 문자형 변수로 변환해주면 정상적으로 덧셈 결과가 출력된다.

str1 = 1
str2 = " is one"
print(str(str1) + str2)

 

이스케이프 시퀀스(escape sequence)

 

이스케이프 시퀀스는 역슬래시(\) 뒤에 문자나 숫자와 함께 사용하여 특정 문자를 출력할 수 있게 도와준다.

 

번호 문자 설명
1 \ 신규 라인
2 \\ 역슬래시(\) 출력
3 \' 작은따옴표(') 출력
4 \" 큰따옴표(") 출력
5 \a 경고음
6 \b 백스페이스
7 \f 폼피드
8 \n 개행 문자
9 \r 캐리지 리턴
10 \t 수평 탭
11 \v 수직 탭
12 \ooo 8진수 출력
13 \xhh 16진수 출력

 

 

책 [나도 하는 파이썬 데이터 분석] 참고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6929916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