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연산자(Operator)
파이썬은 통계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도구 외에도 인공지능과 관련된 각종 라이브러리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는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연산자는 대부분 C, C++, 자바, 파이썬 등의 언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연산자의 종류
*산술 연산자 (Arithmetic Operator)
| 구분 | 기호 | 역할 |
| 산술 연산자 | + | 더하기 |
| - | 빼기 | |
| * | 곱하기 | |
| / | 나누기 | |
| % | 나머지 | |
| ** | 제곱 | |
| // | 나눈 후 몫이 소수점이면 내림 |
*할당 연산자 (Assignment Operator)
=는 equal의 의미가 아니라, 왼쪽 변수에 오른쪽 값을 할당하라는 의미이다.
ex) x=3은 변수 x에 3을 할당하는 것
| 구분 | 기호 | 역할 |
| 할당 연산자 | = | 오른쪽 값을 왼쪽 변수에 할당함 |
| += | 기존 왼쪽 변수 값과 오른쪽 변수를 더한 후 재할당 | |
| -= | 기존 왼쪽 변수 값과 오른쪽 변수를 뺀 후 재할당 | |
| *= | 기존 왼쪽 변수 값과 오른쪽 변수를 곱한 후 재할당 | |
| /= | 기존 왼쪽 변수 값과 오른쪽 변수를 나눈 후 재할당 | |
| %= | 기존 왼쪽 변수 값과 오른쪽 변수로 나눈 나머지를 재할당 | |
| //= | 기존 왼쪽 변수 값과 오른쪽 변수로 나눈 후 내림한 값을 재할당 | |
| **= | 기존 왼쪽 변수 값에 오른쪽 변수만큼 제곱을 한 후 재할당 |
*비교 연산자 (Comparison Operator)
==는 equal의 의미를 가지며, 그 결과를 True와 False로 반환한다.
ex) 3==4의 결과 'False'
| 구분 | 기호 | 역할 |
| 비교 연산자 | == | 같다면 |
| != | 같지 않다면 | |
| > | 왼쪽 값이 더 크다면 | |
| < | 오른쪽 값이 더 크다면 | |
| >= | 왼쪽 값이 크거나 같다면 | |
| <= | 오른쪽 값이 크거나 같다면 |
*논리 연산자 (Logical Operator)
두 조건이 모두 참이어야 할 때에는 and를, 둘 중의 하나만 참이면 될 때는 or 연산자를 사용한다.
| 구분 | 기호 | 역할 |
| 논리 연산자 | and | and를 기준으로 좌우 조건문이 모두 참이면 |
| or | or를 기준으로 좌우 조건문 중 하나라도 참이면 | |
| not | 조건문 자체가 거짓이라면 |
*항등 연산자 (Identity Operator)
같은 메모리에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ex) a = 3, b = 3을 대입했을 때 a is b의 결괏값 'False'. a라는 메모리 공간 안에 3이 대입되고, b라는 메모리 공간 안에 3이 대입되었기 때문에 a와 b의 메모리 공간은 같지 않기 때문이다.
| 구분 | 기호 | 역할 |
| 항등 연산자 | is | 같은 메모리에 존재하는가 |
| is not | 같은 메모리에 존재하지 않는가 |
*멤버 연산자 (Membership Operator)
왼쪽의 값이 오른쪽의 컨테이너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묻는 연산자이다.
ex) a 변수에 1, 2, 3이 있을 때 3 in a 는 True, 4 in a 는 False
| 구분 | 기호 | 역할 |
| 멤버 연산자 | in | 왼쪽의 값이 오른쪽에 존재하는가 |
| not in | 왼쪽의 값이 오른쪽에 존재하지 않는가 |
*비트 연산자 (Bitwise Operator)
비트 연산자는 정수형, 문자 등의 자료형을 비트로 미리 변경해서 연산 속도를 높인다. 비트 연산자는 메모리 낭비를 줄이는 연산이 필요한 C언어에서 더 많이 사용하고, 자바나 파이썬 등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 구분 | 기호 | 역할 |
| 비트 연산자 | & | and의 연산을 비트 단위로 |
| | | or의 연산을 비트 단위로 | |
| ^ | xor의 연산을 비트 단위로 | |
| ~ | not의 연산을 비트 단위로 | |
| << | 비트 단위로 '왼쪽으로 비트 단위 밀기'연산 | |
| >> | 비트 단위로 '오른쪽으로 비트 단위 밀기'연산 |
변수(variable)
변수는 말 그대로 '변하는 수'
변수 a를 선언하면 컴퓨터는 메모리 상에 a라는 이름의 공간을 생성한다. 그리고 대입 연산자를 통해 a 메모리 공간에 값이 대입된다.
변수 명명 불가 규칙
- 예약어(키워드)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 '_'를 제외한 특수문자는 허용되지 않는다.
- 첫 문자는 숫자가 될 수 없다.
- 공백이 있어서는 안 된다.
자료형(Data Type)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자료명을 항상 선언해야 하는데, 파이썬은 변수명을 선언하고 해당 변수에 대입되는 값이 무엇이냐에 따라 자동으로 자료형이 결정된다.
파이썬의 자료형
| 자료형 | 설명 |
| 숫자형 |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숫자 |
| 문자형 | 작은따옴표나 큰따옴표로 둘러싸여 있는 문자의 집합 |
| 리스트 | 대괄호([ ])로 둘러싸여 있는 요소의 집합 |
| 튜플 | 소괄호(( ))로 둘러싸여 있는 요소의 집합 |
| 집합 | set()으로 둘러싸여 있는 요소의 집합 |
| 딕셔너리 | 키(key)와 값(value)으로 대응되는 요소의 집합 |
| 불 | 참(True) 또는 거짓(False)으로 판별되는 자료형 |
서로 다른 자료형의 연산
str1 = 1
str2 = " is one"
print(str1 + str2)
서로 다른 자료형인 숫자형 변수와 문자형 변수를 더하면 TypeError가 발생한다.
서로 다른 자료형을 연산하기 위해서는 형 변환이 필요하다.
| 구분 | 함수 |
| 정수 변환 | int() |
| 실수 변환 | float() |
| 문자열 변환 | str() |
| 문자 변환 | chr() |
| 불 변환 | bool() |
숫자형 변수를 문자형 변수로 변환해주면 정상적으로 덧셈 결과가 출력된다.
str1 = 1
str2 = " is one"
print(str(str1) + str2)
이스케이프 시퀀스(escape sequence)
이스케이프 시퀀스는 역슬래시(\) 뒤에 문자나 숫자와 함께 사용하여 특정 문자를 출력할 수 있게 도와준다.
| 번호 | 문자 | 설명 |
| 1 | \ | 신규 라인 |
| 2 | \\ | 역슬래시(\) 출력 |
| 3 | \' | 작은따옴표(') 출력 |
| 4 | \" | 큰따옴표(") 출력 |
| 5 | \a | 경고음 |
| 6 | \b | 백스페이스 |
| 7 | \f | 폼피드 |
| 8 | \n | 개행 문자 |
| 9 | \r | 캐리지 리턴 |
| 10 | \t | 수평 탭 |
| 11 | \v | 수직 탭 |
| 12 | \ooo | 8진수 출력 |
| 13 | \xhh | 16진수 출력 |
책 [나도 하는 파이썬 데이터 분석] 참고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6929916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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